정부지원 서민대출은 대부분 저신용 • 저소득자를 대상으로 대출을 해주고 있습니다.
따라서 금융기관에서 대출을 꺼려하는 분들도 정부지원 서민대출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저소득 저신용자도 정부지원 서민대출을 이용할 수 있는 이유는 금융당국이 보증서를 발급하여 대출 신청자의 부족한 부분을 채워주기 때문입니다.
즉, 정부기관에서 보증서를 발급해 주면 은행은 대출 신청자의 신용을 보고 대출을 해주는 것이 아니라, 그 보증서를 담보로 대출을 해주게 됩니다.
그런데 이때 각 상품마다 실제로 대출을 실행하여 대출금을 직접 지급해 주는 금융기관이 모두 다릅니다.
따라서 정부지원 서민대출을 이용하고자 하는 분들은 실제 대출을 실행하는 금융기관이 1 금융권인 대출 상품부터 최대한 먼저 알아보고 신청해야 하는데요.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제1금융권 대출이 상대적으로 대출승인이 어렵지만, 금리가 저렴합니다.
② 제1금융권 대출이 신용점수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이 상대적으로 적습니다.
따라서, 대출을 받은 후 신용점수 하락을 최대한 막을 수 있으며 대출 이후 추가 자금이 필요할 경우 다른 대출상품을 신청하여 자금을 융통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 글을 읽는 분들은 현재 무직자, 근로자, 개인사업자, 신용불량자 등 본인이 처한 상황이 모두 다를 것입니다.
일반적인 경우는 대출을 신청하고자 하는 분이 일반적인 근로자 또는 개인사업자인 경우이며 특수한 경우는 대출을 신청하고자 하는 분이 무직자, 저소득자, 연체자, 신용불량자 등 경우입니다.
최저신용자 특례보증은 1금융권 뿐만 아니라 2 금융권에서도 취급을 하고 있는데요. 앞서 설명드린 정부지원 서민대출 중 가장 취약한 계층을 지원하는 상품이기 때문에 승인율이 가장 높습니다.
그러므로 다른 정부지원 서민대출 먼저 신청해 본 후 도저히 이용할 수 없는 상품이 없을 때 최저신용자 특례보증을 신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