펑션엑스(Function X)는 블록체인 기술과 스마트기기로 구동되는 범용 분산형 인터넷에서 사용되는 암호화폐이다.
티커는 FX이다. 특히 스마트폰, 포스 시스템 등 휴대용 기기에서 블록체인이 쉽게 활용될 수 있도록 기술 개발에 집중하고 있으며, 이의 결과로 밥(BOB), 엑스포스(XPOS) 등 다양한 하드웨어 기기를 출시했다.
높은 성능을 위해 향후 펑션엑스는 프랙티컬 비잔틴 장애 허용(PBFT) 합의 알고리즘 기반의 메인넷으로 전환할 예정이다. 펑션엑스의 회장은 데이비드 벤 케이(David Ben Kay)이다.
펑션엑스는 전통적인 인터넷 및 블록체인 모델을 개선한 인터넷 프레임워크를 통해 분산형 네트워크를 구축, 완전한 탈중앙화를 이룬 펑션엑스 생태계 설계라는 비즈니스 모델을 지니고 있다.
이미 엑스포스, 엑스월렛 등의 암호화페 지불 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엑스월렛은 갤럭시10에 탑재, 암호화폐 실생활 사용을 위해 다양한 파트너사와 업무협약을 맺고 있다.
펑션엑스 생태계는 펑션엑스 운영체제, 펑션엑스 블록체인, 펑션엑스 IPFS, FXTP 프로토콜 그리고 펑션엑스 도커 등 다섯 가지 구성 요소들로 모든 서비스, 앱, 웹사이트, 통신과 데이터를 분산화시키는 단일 목적에 기여한다.
펑션엑스 체인은 펑션액스 생태게의 일부로 분산원장 형태로 구성된 합의 알고리즘이다.
펑션엑스 체인은 P2P 네트워크의 실제 시장 수요를 해결한다는 철학으로 설계되어 분산형 하드웨어 지원과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툴킷 향상 기능을 결합하고자 한다.
펑션엑스 운영체제는 블록체인 호환이 가능한 안드로이드 수정 운영체제로, 블록체인 모드에서는 통화, 메시지, 앱 등 모든 비트·바이트가 분산된다.
대부분의 스마트폰, 태블릿PC 등의 하드웨어에서 작동 가능하며, 구글 크롬 브라우저 수정 버전을 사용하고 있다.
FXTP 프로토콜은 전송 프로토콜로 인터넷에서는 HTTP 전송 프로토콜이 정보의 전송, 수신 및 표시 방법을 제어한다.
FXTP는 분산형 네트워크를 위한 전송 프로토콜이다. FXTP는 합의 알고리즘에 따라 데이터를 전송, 수신·표시할 수 있는 종단간 정송이며, 일치된 내용에 따라 데이터가 전송되어 대상으로 전파된다.
IPFS는 분산 시스템에 데이터를 저장하도록 설계된 프로토콜 및 네트워크이다. 파일을 검색하려는 사용자는 파일의 해시를 호출하고 IPFS는 다른 노드를 검색해 해당 사용자에게 파일을 제공하며, 파일은 IPFS 네트워크에 저장된다.
펑션엑스 생태계는 완전히 분산되어 있다. 개인이나 조직의 의존이나 감독 없이 영구적으로 자율적인 운영이 가능하도록 설계 및 구축되었다.
이 자율적인 구조를 지원하기 위해 펑션엑스 생태계 내에서 근원적인 통화인 펑션엑스 코인은 그 분포, 분배, 통제, 순환 및 그것이 생성되는 방식과 관련하여 분산되어야 한다.
펑션엑스의 구조를 제대로 구축하기 위해 창립팀은 처음에는 생태계의 이니셔티브와 보호자 역할을 한다. 팀의 역할은 악의적인 행위자나 이해관계자가 잘못된 행동을 하지 못하도록 하는 게이트키퍼와 유사하다.
펑션엑스 생태계가 가동되면 창립팀의 역할은 단계적으로 사라지게 된다. 팀의 장기적인 목표는 한 발짝 물러서서 생태계가 스스로 운영되고 번창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댓글 영역